홈으로 이동하기 이벤트페이지로 이동하기 사업자정보로 이동하기

언론보도소식

[노원점 김달용 원장] 쿡쿡 찌르는 날카로운 통증, `석회화건염`의심해봐야
썸네일
밤만 되면 잠을 이루기 힘들 정도로 어깨 통증이 심하다가 또 낮이 되면 통증이 줄어드는 일이 반복되거나 어깨를 다친 일이 없는데도 팔이 쿡쿡 쑤시고 찌르는 듯한 날카로운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 \석회화건염\을 의심해볼 수 있다.

석회화건염은 어깨의 \건\ 즉, 힘줄 조직에 석회가 침착돼 어깨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특정 부위에 석회가 침착 되는 현상은 우리 몸 어느 곳에서나 생길 수 있지만, 특히 어깨 근처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견관절은 우리 신체 중 운동 범위가 가장 크며 유일하게 360도 회전이 가능한 곳이기 때문에 일상적인 활동만으로도 퇴행성 변화가 쉽게 나타나고 피로가 쌓인다. 때문에 염증이 발생하면 손상 부위의 회복이 느려져 병리적 변화에 의해 석회가 쌓일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나이에 따른 변화나 퇴행성 변화와도 연관이 깊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70세 이상의 연령에서는 발병률이 현저히 낮아진다. 이는 어깨 관절 부위에 침착된 석회가 장시간에 걸쳐 서서히 몸에 흡수되면서 자연 치유되어 70세 이상의 연령에서는 석회가 발견되는 일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몸에 침착된 석회는 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몸에 흡수돼 사라지게 되지만 이 과정에서 극심한 통증이 발생한다면 일상생활에 크게 지장을 줄 수 있으므로 적절한 통증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특히 오십견이나 회전근개파열 등 어깨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 중에서도 가장 통증이 심한 질환이기 때문에 증상 초기 병원을 방문해 치료에 나서는 것이 좋다.

통증은 내복약을 통해 어느 정도 조절이 가능하다. 하지만 약물치료에도 호전이 되지 않거나, 잠을 못 이룰 정도로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병원을 통한 적절한 시술이 도움이 된다.

관련 전문의는 \"석회화건염을 위한 시술은 손상된 힘줄과 근육 및 인대, 연골 등의 세포재생단계부터 관여해 어깨 주변의 근육과 인대를 강화해주기 때문에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을 근본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 예로 인대나 근육, 힘줄, 연골 등 통증이 발생하는 부위에 세포를 증식하고 상처를 치유하는 성분을 직접 주입하는 방식인 DNA주사가 있다\"라며 \"통증 해소가 치료의 목적이 되는 경우가 많아 이러한 주사 시술만으로도 통증 감소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도움말 : 화인마취통증의학과 노원점 김달용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