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날씨가 연일 이어지면서 주말마다 교외로 나들이는 떠나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매 주말 고속도로는 나들이 차량으로 붐비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도로 위 차량에서 장시간 같은 자세로 오래 앉아 있는 경우도 자연스럽게 많아진다. 이에 따라 어깨 통증을 호소하는 이들도 늘고 있다.
화인마취통증의학과 이정욱 원장은 “같은 자세로 오래 앉아 있거나 장시간 운전을 하다보면 회전근개가 움츠러들어 섬유화가 일어나 파열이 일어날 수 있다”며 “회전근개파열을 간과했다가는 어깨 힘줄이 끊어질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고 전했다.
회전근개파열은 팔을 여러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게 하는 네개의 근육 다발인 회전근개가 늘어나거나 찢어지는 증상이다. 운전뿐만 아니라 배드민턴이나 테니스, 야구 등 어깨를 많이 사용하는 운동을 무리하게 해도 발생할 수 있다. 이 밖에도 피로누적, 잘못된 자세, 노화 등이 원인일 수도 있다.
회전근개가 파열되면 일정한 범위 내에선 어깨 동작이 가능하지만 팔을 들어올리기 힘들고 관절을 돌리기 힘들어 진다. 어깨에 이물감이나 열감 등을 동반하기도 한다.
선릉역에 위치한 화인마취통증의학과 강남점 이정욱 원장은 “어깨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은 회전근개파열뿐만 아니라 석회화건염, 오십견 등 원인이 다양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통증의학 분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받아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며 “최근에는 DNA 주사(DNA인대성형시술와 같은 비수술적 통증치료로도 개선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DNA주사는 인대나 근육, 힘줄, 연골 등 통증이 발생한 부위에 세포를 증식하고 상처를 치유하는 성분을 주입해 손상된 힘줄과 근육 및 인대, 연골 등의 세포재생단계부터 관여해 어깨 주변의 근육과 인대를 강화시키는 원리다.
이러한 비수술적 통증치료 방법인 DNA주사는 회전근개파열과 같은 어깨 통증뿐만 아니라 척추 디스크 및 협착증, 무릎 퇴행성 관절염이나 무릎 연골 손상, 테니스 엘보 및 골프 엘보 등의 치료에도 시행된다.
이뉴스팀 e-news@etnews.com